오늘은 타이레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타이레놀은 국민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생각보다 종류가 많아서 놀라셨죠?
나이, 상황별로 구비해 두고 비상시에 먹으면 좋은데
부작용에 대해서도 알고 먹어야 혹시 모를 또 다른 위험을 피할 수 있겠죠?
이 부분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같이 살펴볼게요.
경고
술과 타이레놀 절대 금지
같이 먹으면 절대 안 되고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함유된 다른 약과도 조심해서 먹어야 한다.
아세트아미토펜은 하루에 복용해야 할 최대 용량이 (성인기준) 일일 4,000mg이므로 다른 약과 같이 복용해야 할 경우
이를 넘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. 넘을 경우 간손상이 유발될 수 있다. (간은 침묵의 장기인 거 알고 계시죠? 지금 괜찮다고
넘기지 말고 꼭 주의해 주세요.)
주의
아세트아미노펜(타이레놀 주성분) 매우 드물게 급성 전신성 발질성 농포증( 전신에 급성으로 발진성 고름물집 중), 스티븐 존슨 증후군, 독성 표피 괴사용해 같은 중대한 피부 반응이 보고되었고, 이 같은 피부 반응은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이런 징후의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.
복용금지
타이레놀 과민한 반응 이력이 있었던 분
소화성궤양 이력
중증의 혈액 이상
중증의 간장애
중증의 신장(콩팥) 장애
중증의 심장기능저하증
아스피린 천식 또는 병력이 있던 분(비스테리오드성 소염(항염) 제에 의한 천식발작 유발
바르비탈계 약물, 삼환계 항우울제를 복용한 분
음주 후
의사와 치의사, 약사와 상의 후 복용가능
간장애 혹은 병력이 있는 분
신장(콩팥) 장애 혹은 병력이 있는 분
소화성궤양의 병력이 있는 분
혈액이상 또는 병력이 있는 분
출혈경향이 있는 분 (혈소판기능 이상이 나타날 수 있음)
심장기능이상이 있는 분
과민증 병력이 있는 분
기관지 천식을 앓고 있는 분
고령자
임부 또는 수유부
와파린, 플루클록사실린을 복용하는 분
글루타티온 보유량이 낮은 분
즉시 복용중지
:의사, 치과의사, 약사와 상의할 것
-쇽: 쇽 아나필락시양 증상 (과민성유사증상 : 온몸이 붉어짐, 호흡곤란, 두드러기. 혈관부기 등) 천식발작
-혈액: 과립구감소, 혈소판 감소, 청색증, 용혈성 (적혈구 파괴성) 빈혈
-과민증 : 과민증상 ( 호흡곤란, 얼굴부기, 저혈압, 땀이 남, 쇽)
-소화기 : 구토, 구역, 식욕부진, 장기복용 시 위장출혈, 천공, 소화성 궤양등의 위장관계 이상반응
-피부 : 알레르기 반응, 발진, 피부점막안 증후군 (스티븐스 존슨 증후군) 중독성표피괴사용해 ( 리엘 증후군)
-기타 : 장기투여 시 만성간괴사, 만성간염, 급성췌장염, 신장독성(콩팥 독성)
-과량투여 : 신장(콩팥), 간장, 심근의 괴사
-면역계 장애 : 매우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반응, 과민증, 피부 및 피하 조직장애, 두드러기, 발진, 소양성 발진. 고정발진
복용 시 주의 사항
-일반적으로 과민증상을 예측하기 위해 충분한 상담을 추천
-소염(항염) 진통제에 의한 치료는 원인요법이 아닌 대증요법이다. (증상별로 치료하는 방법)
-만성질환에 사용하는 경우엔 고려해야 하는 부분
장기복용 시엔 정기적인 임상검사를 받고 이상이 있을 경우 복용중지나 감량등 적절한 조치
-급성질환에 사용 시 고려해야 한다.
원칙적으로 장기복용은 피하고 급성통증 및 발열의 정도를 파악하여 복용해야 하며 원인요법이 있는 경우엔 실시한다.
-소아 및 고령자는 최소한의 복용을 원칙으로 하며 이상반응을 유의하여 살펴야 한다.
-다른 소염(항염) 진통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한다.
-전문가와 상의 없이 10일 이상 (성인기준) 5일 이상(소아기준) 복용하지 않아야 하며 발열에 3일 이상 복용하지 않는다.
- 이 약 복용 시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감염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처방에 따라 알맞은 항균제를 함께 복용해야 한다.
-혹 과량 복용 시엔 징후가 없더라도 10-12 시간 이내에 N-아세틸시스테인 정맥주사를 투여, 메치오닌을 경구복용해 간을 보호해야 한다.
약은 사람마다 효과와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, 약사와 충분히 상의 후 복용해서 회복하시길 바랍니다.
댓글